[단계 완료] 미니학습지 일본어 학습지 5단계
미니학습지 5단계가 완료되었다. 환급원정대를 하고 있는데, 벌써 3단계만 남았다. 시작한지 1년이 다되어간다는 소리...
점점 어려워지고 문장의 단어와 문법이 어려워지고 있는 것 같다. 5단계에서는 전 단계들과 다르게 한국말로도 표현하기 힘든 즉, 표현이 함축되어있는 문법을 가진 문장도 있어서 확실히 어려워졌다고 느꼈다.
한가지의 예로 사역수동형이 있었는데, 그게 뭐임? 부터 나와버렸...다. 어쨌든 하기는 싫지만 어떤 것에 의해 하는 상황을 나타내는 문장을 사역수동형이라고 한단다. 痩せすぎたから、運動をやめさせられました。( 너무 말랐기 때문에, 운동을 (어쩔 수 없이) 그만두었어요.) 요런 문장이 있을때, 어쩔 수 없이가 られました。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이런 문법적인 요인들이 많이 포함되어있던 5단계였다.
그래도 어려워졌다는건 점점 늘고 있다는 거겠지..? 문법적인 요소들을 외우기보단, 직접써보면서 어떤 상황에서 어떤 문장을 사용해야하는지를 이해해야할 것 같다. 그럴려면 단순히 공부하는 것 보다 말을 많이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5단계에서 주요 배운 것들을 잠깐 정리해보자.
- ~ようです ~인 것 같아요
- ~のに ~인데도
- 〜らしい - ~인 것 같다, ~라고 한다 (い형용사와 같은 모양 / 타인이 한 이야기로 추측)
- せないでください 나에게 시키지 마세요
- 물건을 주거나 받거나 あげる
- くれる くれました。
- もらう (받다) もらいました
- ~를 당했다. ~을 받았다 (수동형), られました
- 〜ように ~하도록 (그 일이 일어나도록 노력한다)
- 부정문 + ように = ~하지 않도록
- ~かもしれません 일어날 확률이 50%정도일 경우의 추측표현
- 동사의 사역수동형
이정도인 것 같다.
중요한건 이런 표현들을 그럴상황에 잘 사용해야할 것 같다.
언어를 배운다는건 너무 어렵지만... 미니학습지의 강력한 꾸준함을 만들어주는 환급원정대라는 도구로 많이 배우고 있는 건 확실한 것 같다! (내 전문이 꾸준함이지.. 딱 맞아.. 아주)
이제 6,7,8 세 단계 남았는데 마지막까지 화이팅해보자!
#미니학습지 #스터디미니 #일본어인강 #성인학습지